지도로보는세계사상사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동짜몽 조회 18회 작성일 2020-08-06 14:17:07 댓글 0

본문

세계사1_편견을 뒤집는 세계지도

세계사1_편견을 뒤집는 세계지도
본 영상은 세계사를 왜곡없이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알아야할 인문학 기초체력 만들기를 위한 목적으로 제작하였습니다.

- 기존 평면 세계지도는 상상력을 차단
- 생각의 벽을 허무는 세계지도
-지중해를 중심위 세 대륙의 문명은 자연지리적으로 그럴 수 밖에 없는 공동운명체
- 5대륙이 연결되어 있다는 관점에서 지구사 조망
- 고구려, 발해 유민들의 아메리카 이주 루트 분석
- 육대주(六大洲) 문명사관의 위험
- 육지의 63%를 차지하는 아프로유라시아 대륙
- 유럽과 아시아의 경계선 완전 정복
- 지구별 표면적의 71%인 오대양(五大洋)
- 세 문명의 십자로 '유라프리카 四海'
- 오방색으로 불리는 백해(白海)는?
학림tv : <박병훈 선생님께서 애정어린 제안 말씀을 주셔서 답신 글을 공유합니다.>

박 선생님~ 상세한 의견 감사합니다.
흥미 위주의 유튜브의 역사 콘텐츠는 이미 차고 넘치기 때문에 학림에서는 역사를 접근하는 관점, 팩트 체크 중심의 영상 제작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선생님의 제안 말씀처럼 장기 프로젝트 형식으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에는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여건이 허락할지 모르겠습니다만 사업 계획에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숙고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역량 탓이라 싶습니다만 오프라인 교육만 진행하다가 영상 콘텐츠 제작을 겸하면서 예상하지 못했던 난관을 겪고 있습니다.
이를테면 1컷의 지도로 표현되는 전략 유적지 위치를 이미 다른 기관이나 선생님들께서 제작한 개념도, 사전류 등을 인용하면 별도의 시간/재원 투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오류가 적지 않은 기존 자료들을 검증과정 없이 인용할 경우 깊이 있는 공부를 원하는 분들에게 미치는 폐해가 심각하기 때문에 최대한 검증과정을 입체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제38회 유네스코 세계유산총회에서 맥적산석굴, 병령사 석굴 등과 함께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서역의 전략 요청지 돈황 역참 현천치(懸泉置) 유적지의 경우 중국 국가대표급 지도제작 기관, 구글 지도 모두 직선거리 기준 5.5km 벗어난 엉뚱한 지점으로 비정하고 있습니다. 유물 2,650점과 35,000점이 넘는 목/죽간이 쏟아져 나와 엄청난 고대사 정보를 제공한 곳조차 이런 실태입니다. 이들 지도에서 표기한 지점은 지하에 수맥이 형성될 조건을 갖춘 지점이 아니기 때문에 원천적으로 치소를 둘 여건이 불가한 곳입니다.
한민족사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주목하는 돈황 삼위산의 경우도 사전류에서 소개하고 있는 내용은 한/중/일 모두 자료가 부정확합니다. 이런 탓에 1/500 축적 등고선, 3개 이상의 위성지도, 사료 등을 교차분석하다 보니 당초 주 1회 정도 역사 콘텐츠 제작을 목표로 했는데 50분 전후의 분량 제작에 3주~4주 정도가 소요되고 있어 난감한 상황입니다.

한반도 역사는 더 심각해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주저되는 상황입니다. 대표적으로 이순신의 방어루트입니다.
세계 해전사에 비교대상이 없는 이순신의 명량, 노량해전 등을 보면 자랑스럽기도 한데, 지형지세를 고려하면 과연 그 지역이 맞는지 의문이 가시질 않습니다.
부산에 상륙한 일본군이 파죽지세로 북상하여 한양과 평양성 그리고 동해안 북부까지 점령하였으나, 이순신이 서해안으로 북상하려는 일본군의 해상 보급로를 남해안에서 차단하면서 전쟁판도를 결정적으로 바꿨다고 학교에서 배웠고 수 십만 이상의 클릭수를 보이는 유명 유튜브 강사들의 영상 역시 동일합니다.
그런데, 진도, 완도, 고흥반도, 남해, 거제도로 이어지는, 육지에서 불과 15km 내외의 연안 벨트를 차단하면 일본 해군의 북상이 불가능할까?
이른바 왜적(군사조직+해적)들은 명/조선 시기만도 제주도는 물론이고 요동만, 발해만, 산동반도, 강소 해안, 절강, 복건, 대만 등등 대륙의 동남해안 전역을 무대로 약탈을 했다는 기록은 명/조선 정사에 차고 넘칩니다. 이 정도의 해상활동 역량으로, 한반도 깊숙이 진군한 육군의 군량 운송이 절박했다면, 남해 연안을 피해 흑산도 등 우회로를 택해 북상하는 것은 식은 죽먹기 수준입니다.
그런데 어찌 된 영문인지 일본 해군은 해안에서 최대 15km 내외, 진도에서 부산포까지 준직선 최대 350km 이내의 협소한 수역으로 조선 수군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한 다도해의 지형, 수로만을 고집하며 수년 동안을 허비했습니다.
역사가 소설이 아니고 특히 전쟁사라면 상식에 근거해야 하는데, 열도의 나가사키 기준으로 준 직선거리로만 1,300km가 넘는 발해만까지 약탈 대상지로 삼았던 왜선들이 한반도 남해안의 15km 연안선에서 이순신 수군과 수 년동안 숨바꼭질을 했다는 논리를 수용하라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추신: 민족사학계 일부에서 제기하는 대륙사의 관점에서 접근하면 지명, 지형지세 등 부합한 부분이 많지만 이 관점 역시 현재의 논리 구성만으로는 모순점을 내포하고 있고 중근세 동북아시아사 전체에 대한 정합성을 확보해야할 과제가 있기 때문에 단정적으로 보는 것은 경계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더디 가더라도 신중한 콘텐츠 제작을 지향하면서 박 선생님의 제안 말씀은 잘 갈무리 하겠습니다.
박병훈 : 심도있게 읽어봐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이 동영상 스타일로, 이야기 방식으로 드라마를 보는 느낌이 나도록, 한국사와 세계사를 처음부터 끝까지 구석기시대부터 현대사까지.. 내용. 인물. 스토리.. 들을 최대한 꼼꼼하고 자세히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선생님의 생각이나 유머스런 말들 없이 스토리를 최대한 자세히, 한 동영상당 1시간으로 500개가 넘는 영상 부탁드립니다. 한국사로 예를들어 주몽이라면 탄생 과정. 부여 탈출 이야기. 건국이야기.. 등 스토리를 최대한 자세히, 시간도 길게 부탁드립니다. 소장하고 보고 또 보고 자면서도 듣고 외워야 하는 컨텐츠가 될것입니다. 이이화 한국사 이야기 세트로 나온 책처럼 그보다 더 자세하고 꼼꼼한 한국사와 세계사를 유튜브로 보고 싶습니다. 평생 소장하고 보고 또 보고 싶습니다. 어디에도 없었던 이야기 형식의 드라마를 보는듯한 한국사와 세계사를 꼭좀 부탁드립니다.

한국사와 세계사를 이야기 방식의 동영상으로 한 동영상당 1시간으로해서 500개가 넘는 영상 제작을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한국사 500개가 넘는 영상. 세계사 500개가 넘는 영상으로 최대한 자세하고 내용이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시간을 길게 해주셔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모두가 한국사와 세계사 박사가될 정도로요.. 박사보다 더 많이 알수있을 정도로요.. 드라마를 보는 느낌이 나듯 PPT가 꼼꼼하면 좋겠지만 PPT가 빈약해도 좋으니 꽉찬 스토리였으면 좋겠습니다.

예를들면 유튜브에 우리나라삼국지 오디오북이있는데.. 그런 이야기 방식으로 한국사와 세계사 모든 내용을 담은 동영상이면 좋겠습니다.

이야기 방식으로 드라마를 보는 느낌이 나도록, 한국사와 세계사를 처음부터 끝까지 구석기시대부터 현대사까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그리고 모든 인물. 과학. 예술.. 등 작은 내용 어느것 하나도 빠짐없이 보고 싶은데, 유튜브 다 찾아봐도 아주 깊게 지엽적으로 들어가지 않고 부분부분만 있어서 도움되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ㅡㅡ;;; 한국사와 세계사 강의는 긴 역사에 비해 강의가 짧고 시험을 위한 것이다 보니 행간이 없어서 이해가 어렵습니다. 시대에서 시대로 넘어갈때 사건과 사건 사이..등이 비어있으니 이해되지 않는 것입니다. 모든 왕조를 빠짐없이 들을 필요가 있습니다. 제가 초 대하드라마와 같은 아주 방대한 양의 한국사와 세계사를 부탁드리는 이유는 교양을 목적으로 하지만 시험에도 굉장히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초 대하드라마와 같은 아주 방대한 양의 한국사와 세계사를 보고 한국사와 세계사 강의를 들으면 흡수가 빠를 것입니다.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유튜브에 한국사와 세계사 부분부분들은 많습니다. 꿰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한 영상당 ppt까지 꼼꼼하고 페이지가 아주 많으면 드라마를 보는 느낌이 강하게 들어서 몰입하기에 더욱더 좋을 것입니다. 대한민국 최고의 컨텐츠가 될 것입니다.

1000편 정도의 한국사와 세계사를 TV에서 초 대하드라마로 해줬으면 하고 바랬던 적이 있습니다. 세계사는 1000편 이상을 바랬었고요.. 역사는 이미지가 떠오르고 머리에 그림이 그려지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한 영상당 수많은 PPT와 함께 한국사와 세계사의 모든 내용을 드라마를 보듯 이야기 형식으로 듣는다면 너무 행복할것 같습니다. 선사시대. 단군 이야기. 모든 왕조..등 하나도 빠짐없이 모든 내용 모두다요.. 세계사도 그렇고요.. 어디에도 없었던 초 대하드라마 같은 한국사와 세계사를 선생님께서 해주시면 저는 너무 너무 행복할것 같습니다. 꼭좀 부탁드립니다.
가가나 : Good...
강대봉 :
한선경 : 이렇게 지도를 보고 생각해보니
역사교육에 어떤 프레임이 있다는 것이 피부로 느껴집니다!
애쓰신 연구에 감사드립니다^^
신석운 : 요즘 새로이 상고사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강의를 보며, 오래전 접하였던 고대 세계사의 흐름을 새로이 정리해 봅니다. 감사.

지도로 보는 역대 한반도의 국가 및 지도자들 (기원전 57-2019년)

지도로 보는 기원전 57년 부터 2019년까지 한반도의 역대 국가 및 지도자들 입니다.

음악: www.bensound.com
01 - Birth of a Hero
02 - Epic
03 - Evolution
데이터다람쥐 : 수정본(세로버전)이 업로드 되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W3cWmBRRCKg
Mountain Rigi : 고대역사를 두고보니까 나눠져있는것도 자연스러운 현상같다
윤지후 : 고조선 빠짐
그냥그렇게 : 조선 세종대왕때 비로소 한반도가 호랑이의 모습을 갖추었구나...
김민준 : 5:36ㅋㅋㅋㅋㅋ 전쟁
맵제작소 : 잘 표현 했네요 문제인 대한민국
Hwall Myong Su : 4:31 이환.
Da P : 한국인이 가장싫어할때 5:30~5:35
hello nicetomeetu : 청동기 분포 등으로 증명되는 고조선의 역사는 없다. 식민사관을 옮겨놓은듯 하다.
UN : 신라는 당시 민족개념도 없는대 국가가 망해가는대 당연히 중국과 손잡아야하고 고구려는 내부분열이 심한대 신라가 중국 몰아내것부터 잘한짓임 방사능놈들 한테 안먹혔으면 조선소비에트가 되었을꺼고
중발럼이 참전만 안했으면 더 잘살았음

[중국역사] 중국에서보는 중국지도 중국역사와 왕들/하나라부터

중국에서 보는 시대별 지도




'Awake' by Sappheiros is under a Creative Commons license (CC BY 3.0)

Music promoted by BreakingCopyright:



중국닝보Biz : 중국에서 보는 중국지도 입니다. 지도의 문제점에 대해서는 알려주세요~
Hdtu T : 청나라는
후진이 아니라 후금
찐은 중국발음
김원진 : 역사 도둑넘들
이훈 : 하나라 상나라는 대한민국에 역사다
감히 어디에 침를 바르느냐
동글망치 : 진짜 제나라는 대단하다... 서주랑 청주만 가지고 몇백년을 존속한거냐 ㅋㅋㅋㅋㅋㅋ
서주랑 청주가 방어하기 안좋다고 버리고 형주먹고 방어 주옥같이한 여몽과 오나라는 어휴
MKJ : 중국은 찢어지는게 중국인들에게도 도움이 되고 인류에 기여한다
jfc1015 : 완전날조하고 있네...동북공정 지도..고구려와 발해 역사를 날조하고 있네
레인보우 : Free Hong Kong
Евгений Чернов : Free Tibet!
lll K : 신라가 왜 중국역사나? 너네 천것들과 근본부터 다른 신라를 중국역사로 편입한다고? ㅋㅋㅋ진짜 개그영상이네

... 

#지도로보는세계사상사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082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mtmcebu.com.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